영어/기초 문법

[기초 영어 문법] 동사

Woosh 2018. 10. 27. 15:49
반응형




동사


1. 조동사 : 술어 동사인 본동사를 도와줌

2. 술어 동사 : '~이다, ~이 있다'라는 의미로

주어의 인칭과 수에 따라 형태를 달리한다.


이렇게 크게 두 형태로 나뉘게 됩니다.

하지만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죠?


우리는 회화를 위해 공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

간략하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.







be동사는 '~이다, ~이 있다'라고 쓰입니다.

I am a student - 나는 학생이다.

you are a student - 너는 학생이다.

He is a student - 그는 학생이다.

be 동사는 주어에 따라 달라집니다.

1인칭 - am

2인칭 - are

3인칭 - is

주어가 몇 인칭인지 보시고 be 동사를 써야 합니다.


일반동사에서는

I go to school - 나는 학교에 간다.

you go to school - 너는 학교에 간다.

she goes to school - 그녀는 학교에 간다.


한국어는 모두 '간다'라고 통일되어 있는데

영어인 일반동사에서는 3인칭만 (e)s가 붙어 있습니다.

언제 s 만 붙고 언제 es 가 붙냐

천천히 알아가보겠습니다.


이것이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점이자,

be 동사와 일반동사의 차이점이자,

인칭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
굳이 외우려고 하지 마시고

계속 반복해서 따라 읽으시면서

입에 붙이는 것이 최고 일 것 같습니다.







언제까지 학교에 가기만 하고 

'갔었거나 앞으로 갈 예정이면'  어떻게 쓰이느냐..!?

 

be 동사 1,3인칭에서는 was

2인칭에서는 were


I was a student - 나는 학생이었다.

You were a student - 너는 학생이었다.

He was a student - 그는 학생이었다.


과거 시제에서는 1인칭과 3인칭이 같이 쓰이고

2인칭만 따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
제가 글을 쓰면서도 자꾸 헷갈리네요ㅜㅜ


미래 시제 will 은 조동사라고 불립니다.

조동사 뒤에는 항상 동사가 붙는데

변형되지 않고 동사 그대로 자연의 모습이 붙습니다.


I will am a student (X)

I will be a student (O) - 나는 학생일 것이다.


분명 동사 원형이 와야 된다고 해서

원형인 am을 쓴다고 생각했는데 

be가 와서 이상하다고 생각하셨죠!?


위에 표에 있는 'am, are, is' 가 괜히 be 동사가 아닙니다.

저것들의 동사 원형은 바로 'be' 이기 때문이죠.


밑의 표를 보시면 좀 더 이해가 빠르실 것이라 생각됩니다.







일반동사의 과거일 때는 무조건 'ed'를 붙입니다.

(물론 모든 단어에 'ed' 가 붙는 것은 아닙니다.

불규칙 동사들도 있지만 우리는 하나씩 알아가보겠습니다.)


표로 보니까 이해가 되시나요!?


말로 따라 함으로써 머리가 아닌

입에 붙도록 연습하는 게 중요합니다.

반응형

'영어 > 기초 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기초 영어 문법] 부사  (0) 2018.11.01
[기초 영어 문법] 형용사  (0) 2018.10.31
[기초 영어 문법] 대명사  (0) 2018.10.26
[기초 영어 문법] 명사  (0) 2018.10.24
[기초 영어 문법] 8품사  (0) 2018.10.24